> 협회소개 > 협회인사말
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의 창립은 도시민의 자연적 삶의 지평을 넓히는 매우 뜻 깊은 날이라 하겠습니다.

이러한 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에 가입하신 회원사와 정회원 및 준회원 등 모든 가입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여러분께서도 도시농업이란 말이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고, 단순히 가정원예의 생각 및 창업과 귀농의 느낌도 가지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농업은 농촌에서 농사를 지으며 생산적 활동으로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 고정관념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도시는 환경오염과 기후의 변화, 도시민의 건강, 생태계 보전, 및 공동체 의식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대부분의 인구가 도시에서 산업 활동을 하고 있어 이러한 도시생활의 현실을 부정적으로 다가서는 것이 어려워 도시와 농촌의 발전 상호 불균형이 문제시 되는 가운데 이것을 해결 하고자 즉 농촌은 기술개발, 유기재배 등의 발전으로 도시와 농촌의 상호관계 조화가 필요하고 그 결과 기후 변화 대처는 물론 물가 폭등의 압력을 덜어 줄 수 있는 효과, 공동체 의식 등이 바로 도시 농업이라고 정의합니다. 따라서 도시가 자연친화적이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도시 내의 자연적인 기능을 발전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연과 생명력의 소중함으로부터 멀어진 도시인들에게 생명분야와 친환경 조경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건강과 취미생활 뿐 아니라 환경보전 및 농촌과 더불어 살며 도시에 녹색생명을 뿌리 내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도시민이 도시농업활동을 통해 자연적인 삶에 다가가고 공동체 정신을 되살려 자연에 대한 인식을 높이므로 도시에 녹색성장 기능을 되살리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유기농법재배를 통해 농업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인식하여 안전한 음식 소비에 대한 인식으로 도시농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도시농업의 활동은 도시민들이 도시내 유휴지, 공지, 또는 현재 집안의 베란다나 옥상에 화분형태로 관상용이 아닌 먹거리를 위한 작물재배 일부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근 농장의 땅을 임대하여 녹색 생명을 가꾸고 재배하는 주말농장, 자연 복합적 테마파크 사업으로써 이러한 것도 도시인들에게는 그나마 생명의 신비를 느끼고 흙을 통해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재 주 5일 근무제, 건강을 최우선하는 생활 등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음에도 도시민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예로 많은 도시의 개인 및 단체가 텃밭가꾸기, 주말농장 등의 참여하고 있지만, 자연환경과 생태, 작물 재배법 등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하여 텃밭채소기르기 및 주말농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을 충분히 얻지 못하고 참여가 지속적이지 않는 현실입니다.

따라서 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가 할 일은 충분히 많다 하겠습니다. 이제 시작이지만 국내의 도시에서 농촌까지 작고 낮은 일부터 지속적으로 전진하여 국내 도시농업과 조경의 발전에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가 활성화되어 국내의 도시농업이 발전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농촌과 더불어 발전하여, 도시의 녹색생명의 새싹을 틔울 수 있게 되어 녹색산업이 성장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회원사, 개인회원 및 준회원 외 모든 분들의 많은 참여와 성원을 진심으로 빌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협회장
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사)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 [고유번호 119-82-10278 | 법인등록번호 110121-0107336] 대표자 : 임정훈
사이트명 : 도시농업지원센터 | 주소 :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708 TEL : 1588-2837 FAX : 02-6280-6051
COPYRIGHT (C) 사)한국도시농업조경진흥협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