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서울시 도시농업 전문가 양성
, 등록일 : 2014-03-04, Hit : 1,519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서울시가 도시농업분야에서 활동할 전문가를 육성해 일자리 창출까지 연결하기 위해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과정을 개설하고 3월24일(월)부터 4월4일(금)까지 2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도시농업전문가로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도시농업의 이해와 중요성 ▷작물별 친환경 재배기술 ▷토양과 비료 ▷병해충관리 ▷텃밭채소 재배 ▷옥상농원 등의 농업이론 교육과 실습 등으로 이뤄진다.

교육참가자 중 일정 수준 이상을 획득한 수강생에게는 서울특별시장 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하며 ‘서울도시농업전문가회’ 정회원 자격이 주어진다. 수료후엔 서울시 및 구청, 단체에서 추진하는 도시농업 사업현장에서 멘토강사, 자원봉사, 도시텃밭관리사로 활동하며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지난해 수료생 중 60여명은 3월부터 서울시 23개 자치구의 ‘도시농부학교’와 ‘스쿨팜’ 강사로 활동하며, 이 외에도 서울시 및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는 도시농업 관련 교육프로그램에 멘토강사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게 된다.

교육대상은 농업계학교 출신자, 농업 관련 자격증 소지자, 영농경력자(3년), 농업 관련 교육(50시간 이상) 이수자, 서울시 소재 농업관련기관 및 단체 근무 경력자 등 농업 관련 경력을 가진 서울시민이며 3월3일(월)~10일(월)까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에서 신청 후 교육신청서 및 경력 관련 증빙서를 제출하면 된다.

관련 서류는 3월10일 18시까지 농업기술센터 시민교육팀으로 제출해야 하며 제출방법은 방문 및 우편접수(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팩스와 이메일(vvsdi@seoul.go.kr) 등 모두 가능하다. 교육 대상자는 서류심사를 통해 50명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결과는 3월18일(화) 11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발표한다.

교육관련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시민교육팀 전화 02-459-8994번으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울시는 올 한해 기수당 50명씩 총 100명을 교육·양성하며, 2기는 8월25일(월)~9월5일(금)까지 교육이 진행되며 8월 중 참여시민을 모집할 계획이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 김영문 소장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도시농업 리더를 양성하여 향후 도시농업 기술을 보급할 멘토강사와 자원봉사자로 활용하고자 이번 과정을 개설했으므로 도시농업에 관심이 있는 농업관련 경력자는 이번 강좌를 통해 도시농업 전문가로 활동해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press@hkbs.co.kr